본문 바로가기
장건강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치료하고 싶으시다면

by 소장이 2025. 1. 25.

 

 

안녕하세요. 변한의원 변기원 원장입니다.

최근 진료실에서 만난 환자 김모 씨(38세, 여성)는 심각한 복부 팽만감과 더부룩함, 잦은 방귀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는데요.

 

대화를 시작하자 마자 “모임에서 배에 가스가 차오르는 느낌 때문에 제대로 앉아 있기도 힘들어요”라며 고충을 털어놓으셨죠. 이 분을 진단해본 결과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을 앓고 계신 분이셨습니다.

 

 

과거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환자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가스형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유형을 겪는 환자분들은 자신이 해당 질환을 겪고 있는지 모르고 계시다가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정도로 진행이 되면 그때 오신다는 게 문제입니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자가 진단법과 김모씨는 어떻게 치료했는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자가진단법

아래의 항목 중 3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가스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식사 후 1시간 이내에 복부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든다.

2. 방귀를 참기 어려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낀다.

3. 배가 더부룩하고 꽉 찬 느낌이 자주 든다.

4. 특정 음식(유제품, 밀가루 등)을 먹은 후 증상이 악화된다.

5. 공복 상태에서도 복부팽만감이 심하다.

6. 변비와 설사 증상이 교대로 나타난다.

7. 배에서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자주 난다.

8. 스트레스가 심한 날,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출처 입력

결과에 해당되거나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하게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변한의원에서 장민감도 검사, 시보 검사, 장내미생물 검사(마이크로바이옴 검사), 지연성알러지 검사, 소변유기산 검사 등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왜 생길까?

 

환자의 식습관과 체질을 분석한 결과 선천적으로 위장이 약해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이셨으며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소장 기능이 약화된 상태였습니다.

 

소장이 약해진 상태여서 음식물이 충분히 분해되지 못하고 잔여물이 쌓여 장내 세균에 의한 발효 반응이 비정상적으로 빈번해지면서 복부 가스가 많이 조성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김모 씨는 직장에서의 높은 업무 강도와 스트레스로 자율신경계가 불균형해져 위장의 연동 운동도 제대로 되지 않아 가스가 배출되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장내 세균 상태도 확인해보았는데 장내 유익균은15% 미만이고 장내 유해균은 85% 이상으로 장내 미생물 균형이 많이 깨져 있었고 소장 내 세균도 너무 많은 상태로 치료 진행이 시급해보였습니다.

 

 

 

소장은 원래 소량의 세균만 존재해야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소장에서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면 음식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가스를 만들어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김모 씨의 경우에도 이 소장 세균 과증식이 큰 원인이 되어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이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변한의원 치료 과정

 

1. 한약 처방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소장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환자의 체질과 소장 상태에 맞는 한약을 처방했습니다.

 

맞춤 처방이기에 처방시 사용되는 한약재는 체질과 진단 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인삼, 백출, 백복령, 자감초 등을 사용하여 소화기 기능을 보강.

- 시호, 향부자 등을 포함하여 스트레스 완화.

- 반하, 복령으로 담습(체내 노폐물로 생기는 습한 기운이 쌓임) 제거.

 

 
 

 

2. 약침 치료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장벽을 강화하는 약침 치료 통해 소장 기능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복부 근육과 혈을 적당하게 자극하여 복부에 쌓인 담과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가스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진행을 하지 않거나 혈자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중완(中脘), 천추(天樞), 족삼리(足三里), 태충(太衝) 등의 혈자리를 병행합니다.

 

 

3. 식이요법 지도

 

저포드맵 식단(FODMAP 제한)을 추천하지만 이는 소장세균과증식(SIBO)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은 어느정도 줄여줄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에 AK 테스트 혹은 지연성 알러지 검사를 통해 체질에 맞는 음식,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도록 지도해줬습니다.

 

 

이렇게 한약 복용과 침 치료, 식이요법을 병행하여 김모 씨는 증상이 점차 호전되었습니다.

 

특히, 업무 중에 빈번하게 발생하던 복부 팽만감과 잦은 가스 배출 빈도가 현저히 줄어들어 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게 되었고 “오랜만에 배가 편안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라며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에 대해 모르고 계셨거나 치료를 해보았는데도 아무 변화가 없으셨다면 변한의원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소화 기능 회복, 장내 환경 개선,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통합적인 치료로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및 치료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배너 혹은 댓글을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치료 후기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