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갱년기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녕하세요. 변한의원 입니다.
오늘은 50세 전후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여성갱년기와 이와 자주 혼동되는 자율신경실조증에 대해 설명드리고 그 해결법까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성 갱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생리 주기 변화와 함께 여성 호르몬이 감소되면서 여러 가지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폐경이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성갱년기는 주로 폐경 이후에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30대에도 여성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조기난소부전 처럼 폐경과 유사하게 난소 기능이 정지되는 질환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환이 없는데도 여성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자율신경실조증에 의한 것입니다!
여성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고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여성갱년기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한 여성갱년기 증상은 여성 호르몬이나 폐경과 상관없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가 아닌 다른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 전에 여성갱년기와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데 증상이 비슷해 구분이 어려울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차이는 있습니다. 아래에 갱년기와 자율신경실조증 증상들을 알려드릴테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여성갱년기 증상
- 얼굴이 빨개지고 화끈거림
- 우울하고 의욕이 없음
- 잠을 잘 못자고 잠을 설침
- 가슴이 자주 두근거림
- 소변을 자주 보거나 요실금 증상이 있음
- 목이나 어깨가 자주 결림
- 성욕 감소
- 화가 자주 나고 예민해짐
■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 체온 조절이 되지 않아 열이 오름
- 불안하고 우울감이 느껴짐
- 잠을 자지 못하거나 깊은 잠을 못잠
-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림
- 변비, 설사, 빈뇨 증상이 나타남
- 근육, 관절통이 있음
- 식욕이 없음
- 화가 자주 나고 신경질적임
둘의 차이가 있다면 자율신경실조증이 있을 경우 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소화관련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율신경실조증이란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계는 체온, 심장, 혈관, 폐, 위, 장, 근육, 동공, 소화기관 등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신체 기관들을 모두 자동으로 조절하는 신경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오면 체온이 알아서 조절되어 다시 정상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거나 잠을 자더라도 숨을 쉰다거나 갑자기 뛰었을때 호흡이 거칠어지더라도 좀만 있으면 호흡이 안정된다거나 밥을 먹었을때 침샘이 나오고 위산이 나오고 소화효소가 나오는 것이 바로 다 자율신경계 덕분입니다.
이러한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자율신경실조증이다 보니 여러 가지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뉘어져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기능하는데 이상이 생겨 교감신경만 작동한다면 위와 장이 움직이지 않고 위산이나 소화효소가 분비되지 않아 소화되지 않는 등 소화기관과 관련된 증상들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여성갱년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났는데 "나는 여성호르몬에 이상이 없다" 한다면 자율신경실조증을 의심해보고 그에 맞는 전문 치료를 받아보기 바랍니다.
여기서 꼭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 있는데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해 여성갱년기 증상이 나타난 분들은 치료 전에 꼭 소장을 검사를 함께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계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드렸는데 이 자율신경계는 소장의 문제로 인해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뇌에서 뻗어나오는 신경계로 뇌에 문제가 생기면 자연적으로 자율신경계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소장 기능이 떨어지면 뇌에 들어오는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소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독소, 유해균, 병원균 등을 걸러내어 혈액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하는 면역기관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소장 기능이 저하되면 여러 유해물질들이 혈액으로 들어오고 그 혈액은 장, 위, 폐, 뇌에 까지 영향을 주는데 이때 뇌에 염증이 생기면 자율신경계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 기능을 떨어트리지 않아도 소장에 문제가 생기면 신체 여러 부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과 흡사한 증상들이 유발될 수 있어 꼭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장 검사는 꼭 받아보세요!
변한의원에서 검사를 통해 자율신경 문제와 소장 문제가 진단된 분들은 개인별 체질과 장 상태에 맞는 한약과 식이요법을 처방받게 됩니다.
체질 장 맞춤 한약은 장과 뇌의 염증 제거, 독소 제거, 영양분 흡수, 신체 기능 강화를 도와 여성갱년기 증상을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식이요법은 지금까지 내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던 분들은 몸 안에 독소나 노폐물이 많이 쌓였을 수 있는데 내 몸에 맞는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노폐물과 독소가 더 이상 축적되지 않도록 하며 노폐물 배출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한약과 더불어 약침, 장추나요법, 운동치료 등을 통해 저하되었던 장과 자율신경 기능을 올려주어 더이상 여성갱년기 증상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변한의원 한약은 환자분의 몸 상태, 질병의 원인에 맞추어 처방되는 것이기 때문에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여성 갱년기 증상도 함께 치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자율신경계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여성 호르몬 문제라면 난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그러니 여성갱년기로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 우울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시다면 변한의원에서 체계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고 이제는 웃음 가득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뇌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신경실조증치료 자율신경조절 능력 향상 (0) | 2024.06.06 |
---|---|
가슴두근거림 자율신경 문제를 의심하세요! (6) | 2024.05.23 |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치료 변한의원에서 받으세요 (0) | 2024.05.13 |
틱장애 자율신경 문제로 나타날 수 있으니 검사 받아보셔야 (2) | 2024.04.23 |
불안장애한의원 원인을 꼼꼼하게 살펴 해결합니다 (2) | 2024.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