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건강

장트러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원한다면!

by 소장이 2023. 4. 8.

장트러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원한다면!


안녕하세요. 변한의원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소화기 질환의 약 30%를 차지하는 장질환인데요. 변비, 설사, 복통 등 장트러블을 시도때도 없이 일으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불편을 유발하고 심리적인 고통도 유발하여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킵니다.


그리고 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크게 4종류의 장트러블로 구분되어 발생됩니다.

배변횟수가 주 3회 미만일 정도로 변을 보지 못하고 변이 단단해져 배변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변비형과 하루 3회 이상 설사를 하거나 변의 형태가 풀어지고 식사후 급박하게 변의가 오는 설사형, 변비와 설사 증상이 교대로 나타나는 변비설사교대형 그리고 아랫배나 배꼽 주의에 복통이 느껴지거나 가스가 심하게 차 배가 부풀어 오르는 복부팽만형으로 나타납니다.

주로 배가 꾸룩꾸룩하거나 설사를 할때 장트러블이 도졌다라는 표현을 하는데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들로 장트러블이 발생되었다는 것은 곧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병되었다는 말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매년 국내 150만명 이상이 진단받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 되었지만 변비, 설사 증상은 주변에 감추려 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이미 앓고 있는 분들 중에는 참고 견디려는 분들이 많아 더 문제가 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물론 장트러블이 어릴때 발생한다면 한번쯤 자연 치유가 되도록 둘 수는 있으나 40~60대에서 발생되는 경우에는 꼭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30대때 나타나는 경우에는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도 한몫 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화학적 스트레스가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화학적 스트레스란 장내 유해균의 먹이가 되는 음식을 먹거나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장이 자극받아 장벽 점막 세포가 손상되고 장내 세균총이 불균형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장이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장트러블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식습관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장이 좋지 않거나 장내 세균총이 심하게 불균형해진 경우에는 식습관 관리를 해주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문 장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장에는 100조개 넘는 장내 세균이 살고 있고 이는 유익균과 유해균으로 나뉘어 균형을 이루며 장내에서 음식물을 영양분으로 분해하고 영양분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런데 장내 세균의 수가 너무 과다해지거나 유익균의 수보다 유해균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 문제가 생기게 되면 장트러블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의심된다면 안일하게 방치하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장내 환경을  파악하고 원인치료로 대응해야 합니다.


변한의원에서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장내세균분석 GMA검사는 분변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장내 세균 수, 유익균, 유해균의 수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해당 검가는 유인균을 개발한 한국의과학연구원과 협력한 의료기관에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내세균검사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검사로 체질검사, 장민감도검사, 수소호기검사를 진행하는데 이를 통해서도 장 기능 상태, 소장세균과다증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검사 과정을 통해 장의 상태를 파악하기 때문에 장트러블 근본 원인을 찾아 개별적인 처방이 가능합니다.


검진 결과에 따라 개별적으로 처방되는 한약은 엄선된 약재인 GMP 인증 한약재만 사용하므로 장트러블, 부작용 걱정없이 안전하게 복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능을 강화하면서 분해효소를 생성하여 장내 유해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어 치료 후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재발되지 않습니다.



장트러블은 요즘 같은 날씨에 자주 발생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데 이미 장트러블을 앓고 난 후 장내 세균총에 변화가 시작되어 설사, 복통, 가스, 변비 등의 문제가 생겼다면 한방치료와 함께 장 건강 상태와 체질에 맞는 한약 처방과 개별 식이상담을 받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장트러블, 과민성대장증후군 은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오랜 진료경험과 다양한 치료 노하우를 쌓은 곳에서 세부 검사와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라며 평상시 장트러블로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은 늦지 않게 정밀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세요!